• banner news

목회 칼럼

22
July
2017

하나님께서는 모든...

이산돌 목사

탄나지아에는 ‘하얀 흑인’으로 불리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바로 백색증 환자들인데 백색증 환자의 신체를 지니면 부자가 된다는 미신 때문에 팔과 다리를 잃은 아이들이 많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2만 명중 1명꼴이지만 탄자니아에는 그 비율이 1,400명당 1명꼴로 매우 높습니다. 그래서 백색증 환자의 팔 하나는 한국 돈으로 220여만 원, 시신 한 구는 8,300여만 원에 거래된다고 합니다.

08
July
2017

경과보고를 드립니다.

저는 2015년 말에 조기 은퇴를 하려고 했습니다. 그러나 후임이 결정되지 못하였고 또한 당회가 저에게 65세 정년까지 섬기도록 요청하셔서, 결국 5년을 더 섬기게 되었습니다. 당시 저는 새롭게 주어진 5년 동안 제가 어떤 일을 해야 하는지를 하나님께 여쭈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후임 담임목사님이 하기 힘든 일들을 제가 해놓고 떠나기를 원하셨습니다.

15
July
2017

증거 없이 믿는 것이...

사람들은 “증거가 있어야 믿지, 어떻게 하나님을 증거도 없이 믿을 수 있느냐”고 말하곤 합니다. 그렇다면 정말 크리스천들은 증거 없이 오직 믿음만을 강조하며 ‘무식하게’ 믿는 것일까요? 아닙니다. 창조주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실존을 믿을 수 있도록 셀 수 없이 많은 증거들을 주셨습니다.

01
July
2017

무엇이 그들을...

사람들은 좀처럼 변하지 않습니다. 세상의 물질문명은 지식과 함께 현기증이 날만큼 빠르게 변하고 있지만, 인간의 본성은 예나 지금이나 다를 것이 없습니다. 우리의 외모도 세월에 따라 변하지만, 고무줄을 늘려도 다시 원 모습으로 돌아가는 것처럼, 우리의 본질적인 모습은 아무리 노력해도 금세 옛 모습으로 돌아갑니다.